디렉터리(Directory) 서비스는 정보 자원을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전달하기 위한 가장 직관적이고, 빠르며, 쉬운 구조의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입니다.
특히 트리(Tree) 형태의 단순하고 직관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물인터넷(IOT) 시대에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이며, 쓰기 작업보다 읽기 작업이 빈번한, 작고 빠른 서비스를 요구하는 곳에 적합한 서비스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예로는 네트워크 주소, 사용자 인증 정보, 조직 정보 등이 있는데, 트리 형태의 Entry(객체)마다 주소와 인증 값, 키값을 가지고 있는 대용량 데이터 베이스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장점
특정화된
데이타베이스
개방형 시스템 환경
자원공유
X.500
서비스 표준
객체 정보
상호교환
개방형 시스템들의
집합체
무엇보다도 DBMS 보다 빠르고 강력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서버와 데이터의 분산에 용이하며, 특히 특정 운영체제나 특정 네트워크, 특정 응용프로그램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될 수 있는 표준이라는 점 때문에 1988년 서비스 표준 발표 이래 지속 가능한 표준 기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은 디렉터리 서비스에서 구현을 단순화하고 퍼포먼스를 늘릴 수 있도록 1992년에 발표한 경량화 기술 표준입니다. 현재 LDAP 표준은 LDAPv3까지 나와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장점 때문에 1999년 부터 "정부디렉터리 서비스(dir.go.kr)"라는 이름으로 조직정보, 직원정보를 제공하는 표준 행정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